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만성피로증후군 에는 피로회복제가 답일까?

만성피로증후군은 직장인들이 시달리는 가장 흔한 병입니다. 저 또한 만성피로 증후군으로 한참 고생을 했었는데요.



이러한 만성피로 증후군... 과연 피로회복제 만이 답이 될수 있을까요? 간단한 체크로 먼저 본인이 만성피로증후군인지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자가진단법>

1. 원인 없이 6개월 이상 피로 지속

2. 휴식을 취해도 피로 회복 불가능

3. 50% 이상의 활동력 상실

(( 위 세가지 사항 기본 충복 ))



<또다른 증상>

1. 미열, 목의 통증

2. 목이나 겨드랑이의 임파선통증

3. 수면장애, 지속적 피로감, 근육통

4. 두통, 관절통, 전신근육 쇠약감

5. 신경정신과적인 증상

(눈부심, 건망증, 우울증, 주의력집중장애 등)



위의 자가진단을 통해 만성피로증후군의 증상이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개선 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우리가 평상시 느낄 수 있는 피로감 과는 다른 개념의 증상 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서도 피로감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극심한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 등 때문에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 환자는 대부분 6개월~1년 사이에 큰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피로회복제 등을 먹어도 회복이 되지 않고 두통과 근육통을 동반, 건망증이 생기며 집중력 또한 낮아집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양약이 효과가 없다고 했을땐 천연 음식 쪽으로 접근 하시는것이 맞습니다. 위 사진은 홍삼인데요.


인삼이나 산삼을 생으로 먹을땐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홍삼 같은 경우에는 체질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잘 맞는 음식입니다. 먹고 몸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섭취를 해도 무방한 음식이죠.



홍삼의 효과 - 항치매, 식욕향상, 온기보호, 면역력 증가, 원기회복 등이 있겠습니다. 


홍삼 같은 경우는 꾸준히 먹는게 중요하고요. 몇번 먹다가 안먹어 버리면 효과가 없습니다. 약 1년 정도 꾸준히 복용 한다면 분명 효과를 볼 것입니다. 저 또한 홍삼을 먹고 만성피로증후군에서 해방 되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 먹는것을 떠나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예를 들어서 도민체전 같은 대회에 나가는 분들을 보면 시합 전날에 과음을 하고 시합에 참가해서 메달을 따는 경우도 봤습니다.


복근도 선명 하고 컨디션이 매우 좋아 보이더라고요. 물론 선수들이 다 그런건 아니지만 그만큼 평소에 운동을 얼마나 하고 몸을 다져놨는지가 건강에는 가장 큰 척도가 된다는 것을 잊어선 안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