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사후피임약 부작용 복용전 알아볼 것

사후피임약 부작용과 복용전 알아볼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사랑을 나누고 잠자리를 하는것은 지극히 정상적이고 아름다운 일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보면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보는데요. 예를 들어서 피임 시기를 놓치는 바람에 산부인과에서 임신중절을 하는 경우 입니다.


아이를 갖는것은 축복을 받을 일이고 매우 기쁜 일이지만 계획하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아이를 가졌을때는 정말 아이에게나 부모에게나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대부분 남자들이 CD를 착용하지 않고 관계를 맺어 일이 생기거나 여자들이 생리시기를 잘못 맞추거나 판단이 흐린 상태에서 관계를 맺어 일이 생깁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자 그렇다면 일단 잘잘못은 생략하고 원치않는 임신이 되었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피임약을 복용 해야겠지요. 그런데 피임약의 종류도 2가지가 있는데 사전피임약과 사후피임약. 이렇게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전 피임약은 프로제스테론 이라는 물질이 자궁 경부의 점도를 진득진득 하게 해주어 정자가 자궁으로 못들어가게 하는 원리 입니다.



하루에 1알씩 21일간 먹고, 7일간의 생리기간 동안 휴식기를 가지고 다시 21일간 한알씩 먹는 것을 반복하여 복용하게 됩니다.



자 그럼 사후 피임약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후피임약은 프로제스테론의 농도변화를 일으켜 자궁의 내막을 떨어뜨리는 원리로 착상을 방해해 임신가능성을 낮추는 약입니다. 처방전이 있어야 하며 의료보험이 적용이 안되는 경우라 의료내역이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2만원정도의 진찰비가 들어가야 처방전을 받을 수 있어요.


피임 확률은 관계 후 [24시간 이내 95% 피임] [48시간 이내 85%] [72시간 이내 58%] 라고 합니다. 확률이 100%가 아니기 때문에 사후 피임약을 먹고 3주가 흘러도 생리를 안한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 피임약으로 피임을 하려면 24시간 이내로 하는게 가장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호르몬이 과도하게 들어가 있는 사후피임약은 심각한 부작용과 몸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대표적으로 유방통증, 두통, 피로감, 생리양증가, 구토, 속메스꺼움 등이 있는데요 2틀정도 시간이 흐르면 거의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먹자마자 구토를 했다면 다시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주의 할 점은 사후피임약은 3개월 간의 텀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오늘 피임약을 복용하고, 내일 또 잠자리를 가지고 복용을 한다면 효과가 없다 합니다. 또한 호르몬 이상으로 또다른 중대한 병을 얻을 수 도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이런 주의할 점들을 잘 숙지해 두고 복용을 하시고, 마지막으로 우리의 생명은 존귀한 것이므로 되도록이면 사전 피임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을 영위해야 겠습니다.